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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계산한사람의치수를 낮추는실체는 비단이뿐만이아니다. 시림학자들이그들의행동을측정할때 그들이놏히는것을보고 그들이그들을보여줄것을기대하기쉽다. 이러한사실은고전학에서 흔히 발견된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심리학자 그룹에게 그녀가 미로에 잇는 동안 그녀가 배우는 속도를 측정하도록 요청했다. 한 무리의 악당들은 쥐가 지옥한 미로쥐에 보관되어 있다는 말을 들었고 다른 사람들은 쥐가 똑똑한 미로쥐로 길러졌다는 말을 들었다. 실제로 모든 쥐가 같은 조건에서 길러졌다고 생각하면서도 느린 쥐의 속도를 측정하고 있던 학생들은 똑똑한 쥐의 속도를 측정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보다 쥐가 미로를 배우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고 보고했다. 쥐가 관찰한 학생들의 예상대로 행동했다는 얘기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첫째 기대치는 관측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주의 속도 측정에서도 실수가 가능하다. 그래서 기대는 종종 사람들이 저지르는 실수의 중간 계급을 결정한다. 단 한번의 슈팅이 골대에 닿으면 미로를 배웠다고 계산해야 할까. 18.5초만에 와카의 미로를 지났다면 설정하기 전에 기록을 반올림하거나 반내림 해야 하는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은 사람들이 쥐를 똑똑하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느리게 생각하는지에 달려 있을 것이다. 쥐의 공부 시간을 측정한 학생들은 아마도 정직하고, 집중적이고, 공정하고, 객관적이 되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가지고 있는 기대는 그들이 알지 못하거나 똑같이 할 수 없는 미묘한 방법으로 그들의 관찰에 영향을 미쳤을지도 모른다. 둘째 기대는 현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쥐가 빨리 배우기를 기대했던 학생은 무의식적으로 학습을 돕기 위해 행동했을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지혜로운 생쥐가 미로 속에서 엉뚱한 길로 들어서면 아, 안돼! 라고 중얼거리는 형태나 둔한 생쥐보다는 지혜로운 생쥐에 대한 정서적 애정이 있을 수 있다. 관찰자의 기대는 관찰과 관찰자의 행동 모두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여러가지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한 방법 중 하나는 이중 맹목적인 관찰이다. 이런 종류의 관찰은 관찰자와 참가자 모두에게 실험의 진짜 목적을 감추고 있는 관찰이다. 예를들어 학생들이 생쥐가 똑똑하고 어떤 생쥐가 둔한지 묻지 않는다면 생쥐에 대한 기대는 없을 것이다. 이것은 그들의 기대가 어떤 방식으로 측정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한다. 참가자와 관찰자를 심리학에서 실험의 상태를 무지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으로 여겨지는 이유다. 예를들어 무엇을 연구하고 왜 연구되고 있는지 모른는 연구 보조자들에 의해 측정이 이루어지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관찰된 사람에게 어떤 기대도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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